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style and tips

몸에 부담없는 다이어트 차 종류 3가지 추천

안녕하세요! :)


오늘은 다이어트와 건강을 함께 잡는 차에 대해서 알려드릴거에요. 오늘 소개할 차들은 페퍼민트차, 우롱차(청차), 그리고 백차입니다. 다이어트하실 때 생수만 드시는 분들도 계신데, 체중감량이나 지방세포, 대사기능에 밀접하게 영향을 주는 차들을 함께 드시면 더 효과가 좋아요! 이런 차들은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백차는 조금 생소하시지만, 페퍼민트차와 우롱차는 많이 접해보셨을 거에요. 각각의 차들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다이어트에 왜 도움이 되는지 알고 드신다면 더 좋겠죠? 그래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차 3가지 만나보실까요?




베스트 3 다이어트 차 - 페퍼민트, 우롱, 백차


1. 식욕억제제 대신 페퍼민트차


눈 앞의 달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들에 대한 입맛의 당김은 다이어터들에게는 너무나 힘든 유혹이다. 그런데 이 페퍼민트차가 이러한 식욕을 타파하는 데에 꽤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자극적인 음식에 대한 열망을 잠식시키는 페퍼민트차의 기능은 그 향에서 비롯된다. Neurological and Orthopaedic Medicine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2시간동안 민트향을 맡은 실험참가자들이 매달 무려 2.3kg의 체중감량을 보였다고 한다. 






아로마 테라티스트들 역시 페퍼민트의 강력한 특유의 향이 뇌의 후각반응을 자극해 입맛에 영향을 준다고 말한다. 또한 페퍼민트차는 심리적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는 코르티졸 호르몬(스트레스를 받으면 발생하는 호르몬으로, 다이어트를 방해함)을 줄여준다.


 페퍼민트가 가진 이러한 진정효과는 다이어터들의 스트레스로부터 안정시킴으로써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시켜 나가는데에 도움을 준다. 페퍼민트 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 식사 전과 식사 후에 마셔준다면 소화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당기는 식욕을 조절해주니 고마운 차가 아닐 수 없다. 






2. 기력을 북돋아 주는 우롱차 (청차) 


우롱차는 ‘오룡차’라고도 불리며, 검다는 뜻의 ‘오’와 용을 뜻하는 ‘룡,’ 즉 검은 용과 관련된 설화가 있는 중국 전통차이다. 개인적으로 6대다류 중 가장 좋아하는 차이다. 제조할 때의 산화과정에 따라 각기 독특하고 상이한 맛의 차이를 가져오기 때문에 카멜레온같은 매력이 있다. 


나도 평생 다이어트를 하는 입장임으로, 다이어트를 지속해 나가는 것에 있어서 기력이 딸리거나 힘이 없으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럴 경우, 이 우롱차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우롱차는 녹차와 마찬가지로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을 분해하는 몸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기력을 올려주는 효능을 가진다. 





2009년 중국의 통합의학 학술지에 따르면, 102명의 비만판정을 받은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우롱차의 체중감소효과에 대해 실험을 진행했는데, 그 중 70%가 최소 1kg이상의 체중감량을 보였고, 나머지 30%중 22%가 약 3kg의 감량을 보이며 우롱차의 체중감량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진들은 또한 이 우롱차를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이 비만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여러 연구결과들을 통해, 우롱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이 지방세포에 있는 지방을 에너지로 소모시키며, 우롱차의 또다른 성분인 카페인은 운동을 할 때 에너지를 부스트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이어트에 효자스러운 이 우롱차는 찻잎 형태로 마시거나 티백 (Tea bags) 형태를 구입할 수 있다. 만약 다이어트 효과를 더 높이고 싶다면, 녹차와 블랜딩하여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3. 지방세포를 막는 백차 (White Tea)


백차는 아마 한국에서는 접해본 사람이 그닥 많지는 않을 것이다. 한국에서 취급하는 곳이 거의 없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백차의 연간 성장률이 갈수록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그 맛의 매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절대 빼놓고 갈 수 없는 차이다.


다른 차들과 달리, 백차는 비비는 유념과정과 살청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자연적인 햇빛 아래에서 위조, 건조과정을 거치며 탄생하는 백차는 다른 종류의 차들보다 아주 높은 함량의 카테킨과 폴리페놀을 함유하게 된다. 이 성분들은 애초에 새로운 지방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The Journal of Nutrition and Metabolism에 실린 연구에서는 백차가 아주 고농도의 EGCG (카테킨의 한 종류인,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라는 성분의 약자)를 함유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카테킨 종류는 지방세포의 생성을 막고, 체중증가를 줄여주는 기능을 가진다. 또한, 지방 연소의 속도를 높여줄 뿐만 아니라 몸의 에너지를 북돋아 준다


푸젠성에서는 현재도 초봄의 새싹들만 조심스레 수확하여 솥에서 덖지 않는 방식으로 백차를 생산하고 있다고 하니 기회가 닿는다면 백차의 종류 중 가장 유명하고 맛이 좋은 백호은침백모단(백호은침이 차나무의 새싹으로 만들어진다면 백모단은 자란 잎으로 만든 보급형 백호은침의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을 드셔보길 추천한다. 


온전한 하얀 솜털이 뒤덮고 있는 비늘모양의 뾰족한 백호은침의 모양이 대표적이며 서양에서 “하얀 홍차”라 불릴 만큼 굉장히 향기롭고 산뜻한 향과 맛을 가진다. 


.

.

.


Coming up next


마지막 다이어트 차들이 궁금하시다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며 식욕을 억제해주는 차들 -3부-(부제: 루이보스차, 보이차) 

 https://before-sunrise-1111.tistory.com/7?category=840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