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y lifestyle and tips

노화방지 녹차의 효능 11가지. 부작용 여부?

안녕하세요 😊


혹시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녹차에 무려 효능이 11가지 있다는 거 아셨나요? 오래전 약용으로 사용되던 차는 중국에서 시작돼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전역으로 퍼지며 기호음료로 자리잡기 시작했답니다. 특히 녹차는 혈압을 낮춰주는 것부터 암을 예방하는 것까지 아주 많은 장점을 가진 음료입니다!


녹차가 건강적으로 많은 효능과 기능을 가진 이유 중 하나는 그 제다방법에 있습니다. 홍차가 차 잎을 100% 산화를 시켜 만드는데 반해 녹차는 전혀 산화를 시키지 않은 상태로 만들어지고, 그 때문에 녹차에는 노화방지제 (또는 산화방지제)와 폴리페놀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게 됩니다


이렇게만 해도 벌써 두가지의 효능이 나오죠? .ㅎ 지금 이 포스팅에서 녹차가 가진 더 많은 기능들을 하나 하나 세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부의 말: 녹차의 기능 중 일부는 논쟁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각 연구마다 각각 환경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인데, 혹시 약용으로 매일 평균치 이상 드실 분들이나 지병이 있으신 분들은 꼭 의사선생님과 먼저 상의하시고,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부작용이 있어서라기 보단, 몸에 좋은 음식도 내 몸에 안 맞으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요 :) )






카테킨의 주 공급원 녹차의 효과/효능 11가지





1. 체중감량

녹차가 다이어트 식품의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너무나 일상적인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녹차는 신진대사를 빠르게 해줍니다. 녹차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 성분은 우리 몸의 지방연소를 높여주고, 칼로리를 낮춰줍니다. 노화방지만 되는 것이 아니라 체중도 감량해주니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2. 당뇨

녹차는 음식을 섭취한 뒤 올라가는 혈당을 낮춰 줌으로써 포도당 수치 조절을 돕습니다. 인슐린이 높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의 축적을 방지합니다



3. 심장병

과학자들이 말하기를, 녹차는 혈관 내벽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고, 혈압의 순간적인 변화를 견딜 수 있게 돕는다고 말합니다. 녹차가 혈관에 주는 영향의 원리로 볼 때, 녹차는 혈전(혈액이 혈관 안에서 응고하는 것. 심장마비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할 수 있겠죠?



4. 식도암

녹차의 성분이 식도암 발병 확률을 낮춰준다는 거 아셨나요? 더 넓게 본다면, 식도암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몸의 건강한 조직들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암세포를 죽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콜레스테롤

녹차는 혈관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반대로 좋은 콜레스테롤의 비율을 늘립니다.




6. 알츠하이머와 파키슨병

노화방지에 탁월하다고 알려진 녹차는 알츠하이머와 파키슨병의 악화를 늦추는 기능이 있습니다. 연구진들의 실험 결과, 녹차는 뇌세포를 보호하고, 손상된 뇌세포를 복구시키는 양상을 보였다고 합니다.




7. 충치

녹차에서 발견되는 화학적 산화방지제인 카테킨 성분이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 박테리아는 입 안에서 충치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다른 구강문제를 불러올 수 있는데, 녹차를 주기적으로 마셔줌으로써 충치를 어느정도 막아 줄 수 있다는 말이겠죠?




8. 혈압

녹차를 정기적으로 음용함으로써 고혈압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9. 우울증 

테아닌은 찻잎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아미노산입니다. 이 물질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차를 마시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이점이 됩니다.




10. 항바이러스- 향균 기능

차에 있는 카테킨은 강한 항바이러스제인 동시에 향균 특성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작게는 감기부터 암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질병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몇 몇 연구들은 녹차가 상당히 많은 질병들이 확산되는 것을 저해하는 양상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11. 피부

녹차는 주름과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녹차가 가진 항염증 성질때문인데요, 여러 연구에서 녹차를 국소적으로 적용한 뒤, 햇빛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것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녹차의 부작용이라고 한다면 아마 과다섭취로 인한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겠죠? 녹차는 카페인이 소량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저녁에는 되도록 안 먹는 것이 좋아요. 물론 커피에 있는 카페인과 비교하면 매우 약하기는 합니다만, 저녁에 드실경우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으니 되도록 저녁시간대를 피해 음용해 주세요 :) 


감사합니다.